Ⅰ. 교육연구단 구성, 비전 및 목표
1. 교육연구단 구성
1.1 교육연구단장의 교육⦁연구⦁행정 역량
<표 1-1> 교육연구단장 최근 5년간 연구실적 (내용보기)
▇ 교육연구단장의 연구역량과 교육·행정 성과 및 역량
➡️연구 (논문/특허 실적 및 기술사업화)
살아있는 신경세포를 이용한 신경세포칩 (Neuron-on-a-Chip) 플랫폼을 바탕으로 신경인터페이스 (Neural interface) 기술을 연구하여, 세계적인 연구업적을 성취하였다. 신경세포의 성장과 전기적 활성을 제어하는 기능성인터페이스가 연구의 핵심이며, 나노기술과 융합한 신경인터페이스 분야의 새로운 연구 영역 개척하였다.
최근 10년 간 ‘나노기술을 이용한 광열 신경 자극 기술’이라는 독창적인 분야를 개척하여, 기존 광기반 신경세포 자극기술의 단점을 극복하는 실용적인 기술을 연구하여 국제저명학술지에 논문을 연속으로 게재 (ACS Nano 2014, 2016, 2018, 2019, Biomaterials 2018, Nature Communications 2020)하였다.
광열신경자극기술의 연구업적을 인정받아,‘2025, 대한민국을 이끌 100대 기술과 주역, 뇌과학응용기술 분야’ (2017, 한국공학한림원)에 선정되고, 루트로닉 의공학상 (최우수논문상) (2018, 대한의용생체공학회)을 수상하였고, 신경세포칩 기술에 대한 업적으로 한국연구재단 우수논문상 (2014, 대한의용생체공학회/한국연구재단), 신인학술상(2013, 한국바이오칩학회), 솔거의공학상(젊은 의공학자상) (2011, 대한의용생체공학회), KAIST 공동연구상 (2011)을 수상하였다.
국제 저명학술지 부편집장 역임: IEEE Trans. Biomedical Engineering Associate Editor 역임 (2011/2012, 2018). (사)한국뇌신경과학회에서 발간하는 Experimental Neurobiology (SCIE) Section Editor 로 현재 신경과학 응용기술 관련 논문 심사/게재를 총괄하고 있다.
신경세포칩 플랫폼 국산화 목표로 신경세포칩 플랫폼에 대한 특허 12건 등록하였으며, 광열신경자극 신기술 원천 특허 발굴하여 ‘광열 신경자극 기술’에 대한 원천 특허를 비롯한 관련 특허 4건 등록하였다. 또한, 인공혀 개발연구 산업체 과제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에 Co-PI 로 참여하여 차세대 고속병렬 신경세포칩 개발하였다. (특허 1건)
➡️교육
탁월한 강의력을 바탕으로 Edu 3.0 강의 시스템과 정통 교수법을 융합하여 학부 2학년 전공선택 과목과 대학원 전공과목을 현 직급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학과 우수강의상 4회, 교내 우수강의상 1회 수사하였다.
대학원생 배출실적: 학과 특성상 바이오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고 교육하기 위해 1인 2 지도교수 제도 적극 활용하여 대학 교수, 해외 저명대학 포스닥, 삼성전자, 삼성 SDS 등 대기업 산업현장 헬스케어/의료기술 R&D 연구/사업부로 졸업생을 배출함. 연수연수원을 지도하여 학계 교수인력을 배출. (DGIST 조교수)
➡️행정
교내 인권윤리센터장(처장급, 2019~20) 보직을 맡아, 교내 각종 성폭력/성희롱 사건, 인권침해 사건, 직장내 괴롭힘 사건 등을 전담하는 부서장으로서, 학교 규정에 따라 해당 사건들을 심의하고 처리하는 막중함 임무를 수행하였으며, 학과 학사주임(2014~2017)을 맡아, 학사 업무 (교과과정, 졸업이수요건, 학생 단체생활지도, 대학원 지도학생 배정, 박사자격시험) 총괄하였다.
국내 의공학 및 뇌공학 분야의 핵심 학술단체에서 주요 임원으로 활동. (사)대한의용생체공학회 학술이사(2010~11), 국제협력이사(2016~18), 기획이사(2019~2023)와 (사)한국바이오칩학회 학술/교육위원장(2016), 헬스케어분과위원장(2018) 등을 맡아, 국내 바이오공학과 의공학 발전에 기여 하였으며, 국제 학술대회 조직위원으로 활약하였다. (MicroTAS 2015, IEEE EMBC 2017)
교내 과학영재교육연구원에서 국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다양한 캠프에 전문가로 초청되어 15회 강연을 하면서, 과학기술의 대중화에 기여 하고 있다.
1.2 대학원 학과(부) 소속 전체 교수 및 참여연구진
<표 1-2> 대학원 학과(부) 소속 전체 교수 및 참여교수 현황 (내용보기)
1.3 교육연구단 대학원 학과(부) 현황 (내용보기)
<표 1-3> 교육연구단 대학원 학과(부) 참여교수 현황
<표 1-4> 교육연구단 대학원 학과(부) 소속 전임 교수 변동 현황
<표 1-5> 교육연구단 대학원 학과(부) 소속 전임 교수 변동 내역
<표 1-6> 교육연구단 대학원 학과(부) 대학원생 현황
<표 1-7> 교육연구단 대학원 학과(부) 외국인 학생 현황
2. 교육연구단의 비전 및 목표
2.1 교육연구단의 비전 및 목표
■ 교육연구단의 비전
본 교육연구단은 더 나은 인간의 삶을 위한 혁신적인 바이오융합 지식과 기술의 창조를 목표로 생명과학및 의학과 정보, 전자, 나노 공학이 다학제적으로 융합된 바이오공학 분야를 국제적으로 선도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생명과학/의과학과 공학기술 융합을 통해 바이오공학 분야에서 세계적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세계적인 바이오공학 리더이며, 융합학문 추구를 통해 길러진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에 머물지 않고 중요한 문제를 새롭게 도출할 능력을 갖춘 “유연한 문제도출형 인재”를 추구한다.
이를 위하여 인체 및 질환에 대한 이해와 융복합기술의 접목을 통하여 기초과학과 공학기술의 연계성 및 응용성을 강조하는 학제적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기초 학문의 토대 위에 다학제적 지식을 겸비한 바이오정보, 바이오의료 기기 및 영상, 바이오의료 재생기술 분야의 국제적 역량을 갖춘 창의적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연구단의 주요 연구분야는 생명정보/시스템생물학, 바이오전자, 바이오/의료 영상, 바이오나노/마이크로 시스템, 뇌인지공학/신경공학이다.
연구 비전은 본 대학원 QAIST 신문화 전략의 연구혁신 비전인 “인류와 국가의 난제 해결 연구”로 설정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예방, 진단, 치료를 위한 바이오공학 기반기술 개발, 미래 유망분야 선정 및 집중육성, 중개연구 및 산업화선도 연구인력 양성 등을 목표로 한다.
기초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인류가 당면한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고 기업가 정신을 갖춘 기업가형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바이오공학 분야의 기술사업화혁신을 이룬다.
바이오공학 분야의 세계 저명 대학들을 대상으로 벤치미킹 결과를 토대로 바이오융합공학 분야 교육과정과 커리큘럼을 개발 발전시키며 외국 우수 대학들과의 연계 교육을 통해 세계적인 글로벌 인재양성을 하고자 한다. 또한, 국제 우수 연구그룹들과의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한다.
이러한 교육, 연구, 기술사업화 및 국제화 부분에서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향후 10년 이내에 바이오공학 분야의 World Top 10 Department로 성장을 목표로 한다.
■ 세계 저명대학 벤치마킹 분석 결과
바이오공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저명한 미국의 4개 대학(Georgia Tech, Johns Hopkins University, MIT, Univ. of Texas at Austin)을 벤치마킹 하여, 대학원 교육 체계, 연구 분야 선정 등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세계 Bioengineering/Biomedical Engineering 분야 상위권 대학의 경우 의과대학 혹은 병원과의 연구 협업, 대학원 교육에서의 연계 과정 등의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Gerogia Tech과 Johns Hopkins University (2023 US News ranking BME 대학원 공동 1위)의 MD/PhD 연계 프로그램, UT Austin의 MD/MS 복수 학위과정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Georgia Tech의 경우에는 자체 의과대학이 없지만 근교의 Emory University와의 결연으로 joint PhD 과정 및 MD/PhD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중개 연구를 더 수월하게 하고 있어, 이 점은 대학원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벤치마킹 요소가 된다.
응용생명공학의 특성상 다학제적 교육, 연구 중심의 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세계 저명대학 Bioengineering/Biomedical Engineering 학과들의 경우 최소 4-5개 이상의 세부 연구 분야를 가지고 교육 과정을 수립하고 있다(Gerogia Tech 9개, Johns Hopkins 7개, MIT 23개, UT Austin 4개). 본 교육연구단은 현재 5개의 연구 분야로 대학원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새로운 분야의 신임 교원 채용, 타 학과와의 협업 등으로 보다 다양하고 세분화된 연구 분야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응용생명공학 과정에 입학하는 대학원생들은 다양한 학부 전공배경을 가지고 있고, 본 교육연구단의 경우에도 공학, 생명과학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입학한다. 세계 저명대학의 경우 공과대학 소속임에도 생물학, 화학, 물리학, 수학 등 기초 과학 전문 지식을 탄탄히 쌓기 위해 자연과학대학의 과목들을 일정 학점 이상 필수로 수강하게 한다. 예를 들어, 교과목 이수요건 중 필수적으로, Georgia Tech의 경우 생명과학 과목 1개, 정보/전산학 과목 1개, Johns Hopkins의 경우 총 12학점을 생명과학, 의학 관련 과목을 수강해야 한다. MIT의 경우 생명과학 과목을 1개, UT Austin은 생명과학 과목 1개, 기초/응용 수학 과목 1개를 선택해 수강해야 한다. 본 교육연구단 또한 대학원 과정에서 기초 과학 전문 지식을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하도록 개선할 여지가 있다.
연구와 학문적인 교육 외에도 학생들이 추후 진로를 충분히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거나 학생들의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한 추가 프로그램을 학과/학교 차원에서 제공하는 점은 벤치마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 개개인의 계획을 학생의 성향이나 목표에 맞게 수립할 수 있도록 Individual development plan 등의 프로그램을 공식적으로 사용해 대학원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진로 개발 계획을 세우게 하고, 학위 자격심사, 예비심사, 논문 심사위원들과의 공식/비공식 회의 등에서 해당 계획을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조언과 교육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연구 분야에서는 현재 본 교육연구단이 바이오공학 분야 세계 저명대학 학과들과는 인용횟수 등에서 약간의 격차가 있지만, 공학과 생명과학 과목의 균형된 교육을 통하여 국제화적 트랜드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통하여 바이오공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세계 저명대학 학과들과의 격차를 좁힐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교육 비전
본 교육연구단은 바이오기술에 바탕을 둔 전자, 전산, 나노 기술의 융합분야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하여, 국가의 미래를 열어줄 기술을 개발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삶의 질을 향상한다.
이를 위하여 T자형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은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컴퓨터 및 기존 공학 분야의 교육과목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바이오공학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할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생명과학 및 의학과 공학의 융합을 토대로 기존의 교육체계에 고정되지 않은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어진 문제의 해결에서 멈추지 않고 인류가 당면한 여러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적인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유연한 문제도출형 인재”를 양성한다. 즉, 개념융합형 및 문제도출형 인재를 발굴하고 심층융합형 인재로 키우는 교육철학을 구현할 것이다.
바이오융합 공학의 신인재 (new blood) 양성을 목표로 생명과학/ 의과학과 공학 기술 사이에서 유연한 사고와 새로운 문제를 도출할 수 있는 세계적 공학 리더를 양성한다.
바이오공학의 중요한 문제(Real-world Bioengineering Problems)를 다학제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전공지식과 연구 경험 및 소통기술을 갖춘 바이오융합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바이오 의료 기술에 바탕을 둔 전자, 전산, 나노 기술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리더를 양성한다.
본부에서 추진하는 Education 4.0, STAR-MOOC 등 미래교수법에 필요한 교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새롭고 혁신적인 강의 교습법 개발을 통해 대학원 강의의 질적 수준 향상 및 바이오공학 분야 최신 지식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학생들의 국제적 연구역량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하기 위하여, 해외 석사/젊은 과학자 초청 국제심포지움, 국제 학술대회 참가 등과 같은 다방면의 교류와 진로 개발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취업의 질적 우수성을 재고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을 개발 운영한다.
■ 교육연구단의 교육 목표 및 전략
커리큘럼은 크게 의학 및 생물학, 바이오정보학/시스템생물학 (Bioinformatics/Systems Biology), 바이오전자 (Bioelectronics), 바이오나노/마이크로시스템 (BioNano/MEMS), 뇌/신경공학 (Neural Engineering) 및 바이오이미징 (Biomedical Imaging) 관련 과목들을 제공한다.
바이오기술에 바탕을 둔 전자, 전산, 나노 등의 다학제 분야가 유기적으로 통합되고 (integrated),바이오의료 분야의 학문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 속도에 유연하게 적응 가능하며 (flexible), 글로벌 학계와 산업계의 수요에 발맞춘 실질적인 (practical)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한국 정보전자기술의 강점을 활용하여, Information Technology (IT), Nano-Technology (NT)와 Bio-Technology (BT)의 융합 교육에 집중하고 이 분야의 교육혁신을 통하여 국내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적인 기술진보에 일익을 담당할 인재를 양성한다.
바이오공학 분야의 유기적 융합교육을 위한 최적의 교과목 구성과 분야 간 교차이수 체계, 바이오퓨전(Biofusion) 세미나 등의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바이오공학 분야의 급속한 발전에 발맞출 수 있는 맞춤형 교과목 시스템 하에 글로벌 경쟁력 양성을 위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개설과 변경이 가능한 신개념의 교과과정을 도입하여 신기술의 소개, 관련 산업계 동향, 논문작성 및 발표법 등 다양한 단기 교육을 제공한다.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뇌인지공학프로그램’과 연계를 통하여 신성장 동력원인 뇌공학 분야에서 학계와 산업계를 이끌고 갈 인력을 교육한다.
졸업생은 바이오공학 분야의 산업계, 학계, 병원 등에 골고루 진출하여 산업계 리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유도하며, 벤처창업을 통한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도전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 연구 비전
본 교육연구단은 인체 및 질환에 대한 이해와 미래바이오산업을 견인하는 요소기술 (IT, BT, NT)의 다학제적 융합연구를 통하여 과학 및 공학 기술과 의학 간의 연계성 및 응용성을 강조하는 연구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기초 학문의 토대 위에 다학제적 지식을 겸비한 바이오 정보, 바이오 의료기기 및 영상, 바이오의료 재생기술 분야 등의 국제적 역량을 갖춘 창의적 연구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연구단의 주요 연구분야는 생명정보/시스템생물학, 바이오전자, 바이오/의료 영상, 바이오나노/마이크로 시스템, 뇌인지공학/신경공학이며 교육연구단의 연구역량 향상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본 대학대학원의 혁신 방향인 QAIST 신문화 전략을 기반으로 연구혁신 비전인 “인류와 국가의 난제 해결 연구”를 연구 목표로 상정하고 바이오공학 분야의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세계적인 연구그룹으로 성장한다.
예방, 진단, 치료를 위한 바이오의료공학 기술 개발, 병원과의 공동연구 강화를 통한 중개연구 활성화 및 연구인력 양성, 바이오의료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학협력 기반 마련, 난제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중대형 연구센터 설립 등을 추진하고자 한다.
■ 교육연구단의 연구 목표 및 전략
본 교육연구단은 현재 미래 바이오산업을 견인하는 요소기술 (IT, BT, NT)의 융합을 통해 핵심 플랫폼기술 (바이오의료 정보기술, 바이오 의료기기 및 의료영상, 생체 재료 및 재생기술)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서 미래 바이오산업을 선도하기 위하여, 세 가지 요소기술 (IT, BT, NT)에 있어서 기초과학 수준에서의 요소기술 융합연구를 활성화 하고, 이러한 요소기술 수준의 다학제적 융합연구를 통하여 차세대 핵심 플랫폼기술 (바이오의료 및 신경 정보기술, 바이오/뇌 이미징 기술, 의료용 진단 및 치료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나아가 바이오의료 융복합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창의적이고 미래 선도적인 연구성과를 거두고자 하는데, 이를 위해서 본 교육연구단은 기존에 시도되지 않았던 차별화된 세부 연구목표들을 바탕으로 교육연구단 연구 역량을 현격히 향상시키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바이오의료산업의 미래 유망 분야로 국가전략기술 분야 중 첨단바이오 디지털바이오 분야를 선정하고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전략을 취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상기 핵심 플랫폼 기술들을 활용하여 유전체부터 생체신호에 이르는 멀티스케일의 바이오/헬스케어 정보를 디지털화 하여, 유전체정보 활용을 통한 개인맞춤형 의료서비스, 뇌-신경 IT 융합 산업, 첨단기기 기반의 U-헬스/스마트케어 등 미래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에 대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수월성을 달성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의 방향 측면에서는 주로 신기술, 첨단서비스, 신제품을 창출할 수 있는 목표지향적인 연구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바이오공학 융합산업의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상향식 (Bottom-up) 핵심연구주제 발굴과 동시에 산업체 공동연구에서는 하향식 (Top-down) 접근을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적 연구과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중개연구 (Translational Research) 전문 인력을 충원하여 산업체와의 유기적인 피드백을 통한 바이오의료 융합기술의 실용화 및 상용화를 선도할 것이다.
미래유망 분야 (중점연구분야)의 집중 육성을 위하여 중점분야 신임교원 유치, 우수 post-doc 및 연구교수 적극 영입, 병원과의 중개연구 협력 강화, 미래유망 분야 중대형 연구센터 유치, 헬스케어/뇌공학 I-Network 구축, 교육연구단 학생들의 창업피칭 사업 추진 등 다양한 전략을 추진하고자 한다.
본 학과의 세부 분야별 구체적인 연구 목표 및 방향은 다음과 같다.
1. 바이오의료 및 신경 정보공학 분야
IT와 BT의 융합을 통해 생명 시스템으로부터 유래되는 데이터 (DNA, RNA, protein 등 분자 및 세포, 개체 수준에서의 정보를 모두 포함)를 다양한 전략 및 기법을 통해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개인별 맞춤 의학, 신약개발, 뇌 질환 진단 및 치료 등에 필수적인 생물학적, 의학적 지식을 발굴한다.
생체분자의 구조와 기능을 예측 및 분석함으로써 치료제 및 고기능 생체물질 개발을 위한 설계를 진행하고, 단백질-단백질, 단백질-리간드 상호작용 네트워크 분석 등의 분자동역학 시뮬레이션 연구를 통해 신약개발연구에 기여한다.
개인유전체, 비교유전체, 전사체, 후성유전체 등에서 나오는 여러 차원의 데이터를 토대로 생명 진화 등 기초 학문에서부터 의약개발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 공헌할 수 있는 새로운 생물학적 지식 탐색을 수행한다.
2. 바이오/뇌 이미징 기술 개발
기존의 영상 기법들의 한계를 극복하여 이제껏 보지 못했던 세포 및 장기들의 구조와 기능을 정량화 하고, 궁극적으로 질병을 이해하여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 및 시스템을 개발한다.
새로운 바이오의료 영상 기술 및 기기를 개발하여 생물학, 뇌과학, 임상연구에 적용함으로써 향후 바이오 의료 분야의 발전을 도모한다.
뇌의 고위 인지 기능의 작용기전, 행동에 대한 분석과 이들 기능의 손상 기전 분석에 따른 뇌 작동 기전의 이해를 위한 연구 및 고위 뇌 기능 손상시 이의 치료 및 조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뇌손상 환자들에 대한 임상연구에 활용한다.
3. 의료용 진단 및 치료기기 분야
바이오 및 나노 기술의 융합을 통해 진단 및 치료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개인 맞춤형 통합적 스마트 헬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바이오진단센서 (단백질 칩, DNA 칩, 세포 칩, 장기 칩 등)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개개인의 질병/질환의 특성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조직재생기술 및 장애개선기술을 통해 치료단계에서 요구되는 공학적 툴을 개발한다.
나노기술과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을 적용시켜 생물학, 화학, 의학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미세유체소자를 개발하고, 생물학적 시료전처리, 분리분석 및 초고감도 검출을 위한 나노바이오센서, 미세유체소자 및 랩온어칩 개발을 통해 해당 분야에 기여한다.
신경인터페이스 기술을 연구하여, 비침습 또는 침습적으로 신경신호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체 기능을 조절하고 더나아가 뇌신경질환 증상 완화 등에 응용할 수 있는 나노-마이크로 플랫폼을 연구하여 뇌공학 분야에 기여한다.
■ 국제화 목표 및 전략
본 교육연구단은 인류와 국가가 당면한 여러 난제 해결을 통한 보다 나은 인간의 삶의 실현을 위해 혁신적인 바이오융합 지식과 기술의 창조를 목표로 생명과학 및 의학과 정보, 전자, 나노 공학이 다학제적으로 융합된 바이오공학 분야를 국제적으로 선도할 창의적이고 미래 선도적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
본 교육연구단이 바이오공학 분야 글로벌 TOP10 대학원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바이오공학 분야 글로벌 우수 대학의 학과장을 정기적으로 초청하여 각 대학원의 대학원 교육 과정, 우수 외국인 유치 등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관련 학과운영 전략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본 교육연구단 참여교수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본 교육연구단의 글로벌 대학원 교육을 실현하고 우수한 인재를 해외로부터 확보하기 위하여 매년 바이오공학 분야 우수 동남아 대학과의 인적 교류 기회 (방문)를 확대한다. 이를 통해 본 교육연구단의 대학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대학원 진학에 관심 있는 교수 및 학생들과 직접 면담을 진행하여 우수한 인재가 본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본 교육연구단은 글로벌 교육 인프라 향상을 위해서 모든 강의를 영어로 제공할 계획이다.
본 교육연구단은 현재 MOU 체결하고 있는 바이오공학 분야 글로벌 우수 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 추진하여 본 교육연구단 대학원생들에게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기 위한 국제적 교육 과정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본 교육연구단은 최신 글로벌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국제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바이오공학 각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해외석학을 초빙하여 대면/비대면 세미나 및 심포지움을 활발히 개최할 계획이다. 이러한 행사를 통하여 해외석학과 참여교수 간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대학원생들이 해외석학 연구실을 방문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공동 지도교수 및 학위논문 심사위원으로 초빙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본 교육연구단은 해외 선도 연구그룹 방문 국제공동연구를 지속해서 확대하기 위하여 현재 바이오공학 연구 및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보스턴 지역의 학교, 연구소, 및 회사를 방문하여 관련 연구진들과 본 교육연구단 참여교수진과의 국제공동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최신 선도 바이오공학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연구자들과 공동연구 환경을 조성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